Ⅰ. 들어가며
1.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논의
문명이 진행된 이래 가장 빠른 변화를 겪은 20세기가 2년 지났다. 그 변화 속에서 인류가 겪은 2번의 세계대전은 인간 이성에 대한 의심을 가져왔고, 뒤이은 포스트 모더니즘과 유행처럼 번진 개별적 사고의 확대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 즉 진리와 진보
문명권의 주도국 혹은 핵심국을 중심으로 뭉친다.
4부 : 보편성을 자처하는 서구의 자세는 다른 문명, 특히 이슬람, 중국과 갈등을 빚고있다.
5부 : 서구의 생존은 미국이 자신의 서구적 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문명을 보편이 아닌 특수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비서구 사회로부터 오는 위협에 맞서
Ⅰ. 서론
다양성의 수용과 이해를 돕는데 직접 관련 되는 교과 중의 하나로 역사과를 꼽을 수 있다. 서로 다른 역사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상호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특성상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다른 문화를 수용하거나 비판 또는 포용
Ⅰ. 서론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수효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 정확한 조사 자체도 불가능하지만, 조사한 언어일지라도 ‘언어’인지 ‘방언’인지 명확한 기준에 의하여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중국어의 ‘방언’으로 불려지는 북경어․광동어 등은 소
2. 공산당 집권 이후의 중화주의
(1) 민족주의에서 맑스-레닌주의로의 이행
1911년 신해혁명을 계기로 동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인 ‘중화민국’이 청을 대신하게 된다. 중국 대륙에 있어 통일적인 강력한 국가 형성은 최대의 과제였다. 서태후(西太后)는 근대적 개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했으나 약화
★첫째
‘종군위안부’라는 말이 당시에 없었기 때문에 부적절하다는 논리는 성립할 수 없다.
★둘째
일본군이 위안부에 간여한 사실이 문서로 증명되었다.
★셋째
강제연행이라는 말을 너무 좁게 해석해서는 안 된다.
★넷째,
‘성’의 문제는 중학생에게도 중요한 문제이며 교육내용으로 다
Ⅰ. 개요
홍익인간 이념이 내걸고 있는 ‘홍익인간’의 원형은 단군신화에 담겨 있다. 단군신화는 父神인 造化主 환인이 子神 환웅에게 태백산에 내려가 나라를 세워 “하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在世理化 弘益人間’)는 지상명령을 내려, 敎化主 환웅이 환인의 뜻
Ⅰ. 윤리적 의사결정
1.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윤리적 의사결정이란 윤리적 내용을 가진 특정한 행위나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로 시작하여, 행위의 윤리성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행위의도의 명확화 그리고 실제 행위로 이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다(Dubinsky & Loken, 1989; Rest, 1986). 즉 윤리적 의사결정
5. 바샤르 정권
2000년 6월 10일 하피즈 알-아사드 시리아 전 대통령의 사망과 동시에 현대 시리아 역사의 한 장이 막을 내렸다. 시리아의 대통령직은 자연슯게 그의 차남 바샤르에게 넘어갔다. 바샤르의 집권은 정권 세습과 마찬가지였으나 표면적으로는 커다란 정치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 오
(3) 엘리트의 역할
대만의 민주화는 국민당이라는 일당(one-party)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국민당은 국제적으로 실추된 정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장경국의 주도하에서 대내적으로 점진적인 자유화를 시행하게 된다. 이러한 대만의 민주적 이행은 장경국의 사망 이후에도 이등휘 총통과 국민